동의보감 원전의 경옥고 > 경옥고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옥고만들기

동의보감 원전의 경옥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46회 작성일 21-09-26 05:50

본문

동의보감(東醫寶鑑) 원문(原文)에서.

[瓊玉膏]

塡精補髓調眞養性返老還童補百損除百病萬神俱足五藏盈溢髮白復黑齒落更生行如奔馬日進數服終日不飢渴功效不可盡述一料分五劑可救癱瘓五人一料分十劑可救勞瘵十人若二十七歲服起壽可至三百六十若六十四歲服起壽可至五百年.

==> 정(精)을 억누르고 수(髓)를 보태주고 진기를 고르게 하며 성품을 길러주고 늙은이를 젊어지게 하며, 모든 허약-손상하는 병증을 보하며 온갖 병을 낫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정신을 좋게 하고, 오장을 충실히 하며, 흰머리를 검게 하고, 빠진 이를 다시 나오게 하며, 힘이 넘쳐 말처럼 뛰어다니게 하고 밥을 안 먹어도 배고프지 않도록 하는 명약 중의 명약이다. 하루에 두세번 먹으면 종일토록 배고프거나 목이 마르는 일이 없다. 이와 같이 이 약의 효과는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癱瘓證(탄탄증: 중풍후유증)을 고치며 勞瘵(노채: 폐결핵)가 낫고 장수할 수 있다.


해설

허준의 동의보감 제1권 身形篇(신형편) 養性延年藥餌(양성연년약이. 병들지 않게 하며 오래 살게 하는 약)條(조)에 보면 瓊玉膏는 三精丸(삼정환),延年益壽不老丹(연년익수불로단), 五老還童丹(오로환동단), 延齡固本丹(연령고본단), 斑龍丸(반룡환), 二黃元(이황원), 현토고본단, 固本酒(고본주) 등과 더불어 延年益壽藥(연년익수약.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경옥고의 효능에 대해서 동의보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精(정기 정)과 髓(골수 수)를 채워 주고 진기를 고르게 하며, 원기를 보하여 늙은이를 젊어지게 하고, 모든 虛損證(허손증)을 보하며, 온갖 병을 낫게 한다. 또 정신이 좋아지고 오장이 충실해지며, 흰머리가 다시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나오며, 걸음걸이가 뛰는 말과 같이 빨라진다. 하루에 두세번 먹으면 종일토록 배고프거나 목이 마르는 일이 없다. 1제를 5몫으로 나누어 쓰면 반신불수 환자 5명을 치료할 수 있고, 1제를 10몫으로 나누어 쓰면 노채(결핵)환자 10명을 치료할 수 있다.'

사실 경옥고의 약재구성은 人蔘(인삼),地黃(지황),복령,蜂蜜(봉밀) 등 4 가지로 단순하다. 그러나 이 4 가지 약재를 가지고 약을 만들면 가히 신비의 명약이라 일컬을 수 있을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난 경옥고가 탄생되는 것이다.

인삼은 원기를 크게 보해 주고, 비장과 폐장을 보해 주며, 진액을 생기게 해서 갈증을 멈추어 주고, 정신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지능을 증진시켜 주는, 한 마디로 補氣藥(보기약) 중에서 최고의 약재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지황은 陰液(음액)과 血(혈)을 보양해 주고, 精髓(정수)를 보하여 주는 최고의 약재이다. 또한 지황은 간장과 신장을 補益(보익)하는 약재인데 腎陰(신음)부족과 心肝血虛證(심간혈허증)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약이다. 복령은 利尿(이뇨)작용, 면역력 증진, 항암작용, 진정작용, 간세포괴사 방지, 항균작용, 혈당저하 작용 등의 효능을 가진 약재로 利水渗濕(이수삼습)과 健脾養心(건비양심)의 要藥(요약)이다. 봉밀은 위장기능을 활성화시켜 주고, 건조한 폐장과 위장을 滋潤(자윤)하며, 독을 풀어주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에 보면 경옥고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삼과 복령을 아주 곱게 가루를 내고, 깨끗이 씻은 생지황을 짓찧어서 즙을 낸다. 봉밀은 약한 불로 졸여서 떠오르는 찌꺼기를 버린다. 이 약재들을 한데 고루 버무려 사기항아리에 넣고 기름을 먹인 종이로 항아리 입구를 5겹으로 싼 다음 두꺼운 삼베천 한 겹으로 단단히 싸서 봉한다. 이것을 물을 넣은 구리솥 안에 띄워 놓되, 항아리 입구가 물밖으로 나오게 한다. 그 다음 뽕나무 장작으로 3일 동안 불을 땐다. 3일 동안 중탕으로 달인 다음 꺼내서 우물물 속에 하룻동안 담가 둔다. 그것을 다시 꺼내 먼저 끓이던 물에 넣고 24시간 동안 달인다. 물기가 다 없어진 뒤에 꺼내면 경옥고가 완성된다.

경옥고를 만들려면 최소한 1주일은 걸린다. 인삼은 4일간 찌고 하루를 쉬는 과정속에서 홍삼이 된다. 홍삼은 인삼의 효능에다가 항암, 강장, 강혈압 효능이 추가된다. 생지황도 4일간 달이는 가운데 찬 기운은 날아가고 따뜻하게 보하는 氣味(기미)만이 남는다. 인삼,지황,복령,봉밀 이 네 가지 약재가 한데 어우러져 오랜 시간 숙성되고 발효되어 나쁜 기운은 다 없어지고 좋은 약효만 남게 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지는 약이 바로 경옥고다. 조선시대 때 태의원에서는 인삼,지황,복령,봉밀에다가 천문동,맥문동,지골피를 더 넣어서 약을 만들어 임금에게 진상하였는데, 이 약이 곧 益壽永眞膏(익수영진고)라는 약이다.

경옥고를 복용하는 방법은 동의보감에서 '한번에 한두 숟가락씩 데운 술에 타먹거나 술을 못 마시면 끓인 물에 타먹으면 된다. 복용횟수는 하루에 두세 번씩 먹는다. 무쇠로 만든 숟가락이나 무쇠그릇을 써서는 안되고, 먹을 때는 파,마늘,무우,식초,신 것을 먹지말아야 한다.'고 했다. 철은 산화가 잘 되는 금속이어서 약물에 철이 닿으면 약성분의 변화가 일어나기 쉽다. 그리고 지황밭에 무우를 심으면 지황이 자라지를 않는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지황과 무우는 상극이다. 향이나 맛이 강한 향신료는 약의 효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측면이 있다.

경옥고의 효과에 대하여 예를 들면 오랫동안 고혈압약을 복용하던 환자 중에서 두 명은 혈압이 정상으로 내려와서 양약 고혈압약을 완전히 끊었다. 반면에 저혈압 환자는 혈압이 정상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었다. 이것은 경옥고가 陰陽氣血(음양기혈)을 이상적으로 조화시켜 준다는 것을 증명한다. 머리털이 하얗게 센 사람이 경옥고를 먹고나서 도로 검어진 사례도 1건 있다. 직업적으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경옥고를 먹고서 술자리에 참석하면 주량이 평소보다 2배는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만큼 경옥고가 위장을 튼튼히 해준다는 이야기다. 고개숙인 남자들 중 상당수는 정력이 강해지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또 몸이 비쩍 말라서 고민인 사람은 살을 알맞게 찌게 해준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지금까지의 임상결과를 통한 경옥고의 효능 내지 효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氣血(기혈)이 부족한 사람.
2.체질허약자.
3.머리털이 일찍 희어지는 사람.
4.이가 흔들리거나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
5.早老證(조로증)이 있는 사람.
6.일체의 허로손상.
7.만성적인 위와 장의 질병.
8.중풍후유증.
9.폐결핵을 비롯한 여러 가지 소모성 질환.
10.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
11.임산부 산후조리.
12.술,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
13.소아 발육부진.
14.일체의 燥證(조증)

복용법과 복용량은 하루에 두세 번 한 숟가락을 데운 술에 타서 먹거나, 술을 마시지 못하면 끓인 물에 타 먹으면 된다. 술이나 물 없이 복용해도 된다. 다만 쇠로 만든 숟가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보관방법은 햇볕이 드는 곳을 피해서 상온에 보관하면 된다.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았어도 변하지 않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
어제
71
최대
309
전체
50,677

경옥고닷컴그누보드5
제원한의원경옥고홍보사이트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gyeongokg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