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 효능 --500세까지 살게하는 명약으로 > 경옥고효능효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옥고효능효험

경옥고 효능 --500세까지 살게하는 명약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626회 작성일 21-09-26 05:53

본문

경옥고의 효능

마른기침 치료제가 350세까지 살게하는 명약으로

'의식동원(醫食同源)' 혹은 '약식동원(藥食同源)'!
잘 아시겠지만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이 곧 우리의 질병을 치료하는 약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간혹 가족들과 쇼핑하느라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을 거닐다 보면 한의학을 특징적으로 요약한 이 한자성어가 심하게 왜곡되어 사용되고 있음에 섬뜩한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이야기인즉슨 식품매장의 진열대에 가지런히 전시된 상품의 이름은 무슨무슨 탕이라 하여 한약임에 분명한데, 어느새 식품으로 둔갑하여 한의사인 필자 앞에 떡 버티고 있기 때문이지요. 음식이 곧 약임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약이 곧 음식은 아닐진대…….

경옥고란?
잘 알려진 경옥고(瓊玉膏)를 예로 들어 살펴봅시다. 경옥고는 중국 송나라때 홍준(洪遵)이란 의사가 자신의 경험과 전해들은 처방들을 한데 묶어 정리한 홍씨집험방(洪氏集驗方)이란 책에 가장 먼저 등장합니다. 홍준이 밝힌대로 신철옹(申鐵瓮)이라는 사람이 인삼(人蔘)·생지황(生地黃)· 복령(茯령)·꿀(白蜜) 등 4가지 약물로 만든 경옥고가 건해(乾咳), 즉 마른 기침에 좋은 효과가 있음을 알고 자신의 책에 수록해 놓은 것이지요. 그런데 경옥고의 치료효과가 매우 뛰어났던지 후대의 의서(醫書)에 등장하는 빈도가 날로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명나라 주권(朱權)의 구선활인심법(구仙活人心法), 청나라 장로(張로)의 장씨의통(張氏醫通) 등은 물론 우리 나라 허준(許浚)의 동의보감(東醫寶鑑)에도 상세한 설명이 실려 있을 정도니까요. 물론 경옥고에 대한 내용 또한 더욱 보충되어 풍부해졌는데, 그에 따른 역작용 때문인지 한편으론 과장된 내용도 많아졌습니다.

마름기침 치료제
경옥고는 원래 폐(肺)에 화열(火熱)이 있는 까닭에 폐의 진액(津液)이 부족해져 발생하는 마른 기침을 치료하기 위해 만들어진 처방입니다. 즉 진액을 보충해 주는 생지황, 건조해진 폐를 촉촉히 적셔주는 꿀, 허약해진 폐의 기운을 북돋는 인삼, 폐의 화열을 없애주는 복령 이 4가지 약물을 적절히 배합함으로써 폐열로 인한 가래없는 기침의 치료에 목표를 둔 것이지요. 후대에는 여기에 폐와 심장을 안정시키는 호박(琥珀)과 우리 몸에 있는 기(氣)의 오르내림을 원활하게 해주는 침향(沈香)을 첨가하여 끊이지 않는 마른기침으로 가슴이 은은하게 아픈 것까지를 해소코자 하였습니다. 또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맥문동(麥門冬), 천문동(天門冬), 지골피(地骨皮) 등의 약물을 더 첨가함과 동시에, 요즘 유행가처럼 처방 이름까지 아예 익수영진고(益壽永眞膏)로 바꿔 버리기도 하였습니다.

경옥고의 부풀려진 효능
앞의 약물 몇 가지 첨가와 이름 변경은 원래의 의도에 크게 어긋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효능의 보완이란 측면이 많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진정 경계해야 할 것은 경옥고에 대한 내용이 풍부해짐과 함께 효능 역시 지나칠 정도로 부풀려졌다는데 있습니다. 그럼 한번 살펴볼까요? 명나라 때의 유명한 의사 이천(李천)은 그의 저서 의학입문(醫學入門)에서 경옥고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① 인체 내의 에센스라 할 수 있는 정수(精髓)를 보충해 주고 진기(眞氣)를 고르게 하여 늙은이를 젊어지게 만든다.
② 병이 오래되어 신체가 허약해진 이른바 허손증(虛損證)을 보강시켜 줌으로써 온갖 질병을 낫게 해준다.
③ 또한 정신이 맑아지고 오장육부가 충실해지며, 흰머리가 다시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나오며, 걸음걸이는 뛰는 말과 같이 경쾌하고 빨라지게 된다.
④ 하루에 두세 번 복용하면 종일토록 배고프거나 갈증을 느끼지 않는다.

이처럼 이 약의 효과는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한 제 분량을 다섯 사람의 몫으로 나누어 쓰면 반신불수 환자 다섯 명을 치료할 수 있고, 열 사람 몫으로 나누어 쓰면 노채병(勞채病 : 오늘날의 폐결핵에 비유될 수 있는 병증) 환자 열 명을 치료할 수 있다. 만약 이 약을 27세부터 먹기 시작하면 360세까지 살 수 있고, 64세부터 먹기 시작하면 500세까지 살 수 있다.


개별 약재의 약성:

① 생지황 - 진액을 보충해준다.
② 꿀 - 건조해진 폐를 촉촉히 적셔준다.
③ 인삼 - 허약해진 폐의 기운을 북돋아 준다.
④ 복령 - 폐의 화열을 없애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21
어제
71
최대
309
전체
50,697

경옥고닷컴그누보드5
제원한의원경옥고홍보사이트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gyeongokgo.com. All rights reserved.